Sophgo, 미국 상무부의 제재 임박
중국의 AI 프로세서에 사용된 Sophgo의 칩이 발견되며, 미국이 화웨이에 내린 제재를 Sophgo도 받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Bitcoin 채굴 장비 공급업체 Bitmain의 계열사인 Sophgo는 미국 상무부의 관리 리스트(Entity List)에 올라 갈 예정이다. 이 리스트에 오른 기업들은 미국 공급업체와의 거래가 제한된다. 화웨이는 2019년 이 리스트에 오른 후, 자체 운영체제 HarmonyOS를 개발하게 되었다.
화웨이에 대한 미국의 제재 강화
화웨이는 제재 이후 5G 칩을 제한받게 되었고, 이는 중국 군대와의 연관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2023년 여름 화웨이는 새로운 5G 칩셋을 탑재한 Mate 60 Pro를 발표하며 다시 한번 주목받았다. 이 칩셋은 SMIC가 7nm 공정으로 생산하였다.
TSMC, Sophgo에 대한 출하 중단
화웨이 AI 프로세서에 사용된 칩이 발견되자, TSMC는 미국 상무부에 이를 보고하고 Sophgo에 대한 출하를 중단했다. 이와 관련하여 미국은 현재 조사를 진행 중이다. 화웨이는 TSMC가 제재 이후 칩을 생산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Sophgo의 부인과 AI 칩 구매자
Sophgo는 화웨이와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거래를 부인하며, 주로 중국 내 지방정부 및 국영기업과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최근 2년간, Sophgo와 Bitmain의 AI 칩은 중국의 국영 대학교와 경찰서에서 사용되었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