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iOS 지원에서 누락된 대형 기능 작업 중
글로벌 모바일 네트워크 운영사를 대표하는 GSMA는 RCS 유니버설 프로파일의 다음 단계로 플랫폼 간 텍스트 전송을 보호할 수 있는 종단 간 암호화(E2EE)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글은 E2EE를 RCS 채팅에 빠르게 도입하는 방법을 모색 중이며, 이는 iOS와 Android 간의 교차 플랫폼 암호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현재 iOS 메시지 앱은 종단 간 암호화를 제공하고 있으며, 구글 메시지 앱도 안드로이드 사용자간 일대일 및 그룹 채팅에서 E2EE를 제공하고 있다.
암호화 도입으로 보안 강화 기대
GSMA는 "이번 암호화 도입은 다양한 컴퓨팅 플랫폼 간의 표준화되고 상호운용 가능한 메시지 암호화의 첫 배포가 될 것이며, 키 페더레이션과 암호학적으로 강화된 그룹 멤버십과 같은 기술적 과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또한 사용자는 스캠, 사기, 및 기타 보안 위협으로부터 더 강한 보호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설명했다.
애플은 처음 iPhone에 RCS 지원을 발표할 때, GSMA 회원들과 협력해 RCS 유니버설 프로파일에 암호화를 추가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구글 또한 "애플이 미디어에 대한 반응, 그룹 채팅에서 메시지에 직접 응답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추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RCS 유니버설 프로파일 2.7, 새로운 기능 추가
6월에 도입된 RCS 유니버설 프로파일 2.7은 재관리 및 반응(사용자 정의 반응 포함) 기능을 보내고 받은 메시지에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다. 또한 메시지 발신자가 이전에 보낸 메시지를 편집, 회수 및 삭제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되었다.
구글은 "우리는 2020년부터 RCS와 함께 구글 메시지에서 종단 간 암호화(E2EE)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E2EE는 안전한 메시징의 중요한 구성 요소라고 믿으며, 최대한 빨리 교차 플랫폼 E2EE를 RCS 채팅에 도입하기 위해 더 넓은 생태계와 협력해오고 있습니다. 구글은 사용자를 위한 안전하고 개인적인 메시징 경험을 제공하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모든 RCS 사용자가 플랫폼에 관계없이 E2EE 표준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iOS와 Android 사용자 간의 분쟁 완화 기대
iPhone 사용자가 iOS 그룹 채팅을 방해할 때 Android 사용자를 괴롭히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도로, 구글은 "RCS를 통해 중요한 사람들과 쉽게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고해상도 사진 및 비디오 공유, 입력 표시기, 읽음 확인 등 기능을 즐길 수 있다. 이는 iMessage나 구글 메시지를 사용하더라도 상관없다"고 말했다.
기대되는 변화
이런 기능 도입이 이루어지면, iOS와 Android 사용자가 더 나은 메시징 환경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